본문 바로가기

건강/헬스

생소한 아미노산 보충제와 단백질 보충제의 차이

728x90

WPIWPC의 차이

 

우리가 알고 있는 프로틴 보충제(단백질 보충제) 혹은 게이너에 들어있는 단백질의 성분은 일반적으로는 

WPI와 WPC입니다

이 WPI 와 WPC의 차이는 유청단백질이 얼마나 가공되었는가에 갈라집니다.

가공이 많이 될수록 소화 과정에서 흡수가 빨라지는 것입니다.

 


단백질 보충제와 아미노산 보충제의 차이

 

우리가 학교에서 생물시간에 단백질이 체내에서 소화되어 아미노산으로 변해지는 과정을 배우는데요.

이 과정은 사람에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빠른 경우 몇십 분이면 되고 긴 경우에는 몇 시간이 걸리고 한다고 합니다.

 

모든 단백질은 아미노산의 비율이 서로 다르지만 같은 유청 단백 사이에서는 차이가 거의 없는데요.

 

단백질 보충제의 경우 성분표에 적혀있는 아미노산 구성은 최종적으로 분해되어 나오는 아미노산의 비율입니다.

그래서 성분표의 숫자를 다 합쳐보시면 단백질의 총함량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단백질 보충제에는 BCAA나 글루타민을 의도적으로 첨가시킨 것이 아니며 대두, 닭가슴살 등 어떤 단백질을 먹더라도 BCAA와 글루타민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다만 몸이 모든 단백질을 흡수할수있도록 최종적으로 분해가 되지 못할 뿐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아미노산 보충제는 이미 최종 분해가 되어 최종상 태인 아미노산으로 섭취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화 과정이나 대사과정 없이 바로 장을 통해 혈액과 근육에 흡수됩니다.

 

흡수성으로 보면 아미노산 보충제가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보다 반응이 훨씬 빠릅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25g의 BCAA, 글루타민이 포함되어 있는 단백질 보충제를 먹는 것과 25g의 BCAA, 글루타민을 먹는 아미노산 보충제는 아미노산이 혈액과 근육으로 흡수되는 데까지의 시간이 차이가 있다는 뜻입니다.

 

운동을 오래하여 중급자 혹은 고급자의 경우 근육성장에 흡수시간의 차이가 중요하겠지만 초보자의 경우에는 아미노산 보충제를 먹는다고해도 모두 흡수되지않기때문에 흡수 시간의 차이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단백질 보충제와 아미노산 보충제를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 잘 모를 것입니다.

단백질 보충제의 경우 제품의 뒷면 성분표 안에 아미노산이라고 딱 적혀있지 않으며 성분표 주변에 단백질을 만든 재료들에 대해서 나열되어있는 것 중 대두, 소고기, 닭고기 등등 이러한 것들이 적혀있는 것을 확인될 시 이는 단백질 보충제입니다.

 

아미노산 보충제의 경우 아미노산을 배합하여 만들었다는 것으로 제품의 성분표에 아미노산이라고 적혀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부분에 관해 잘 몰라 판매 사이트에서는분해하여 아미노산을 섭취하는 것인지 처음부터 아미노산으로 배합한 것인지 관해서 명확하게 기재하지 않습니다.

 

오늘은 단백질 보충제와 아미노산 보충제의 차이점과 구별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보다 효율적인 단백질 섭취를 희망하시는 경우 아미노산 보충제를 섭취하실것을 권장드립니다.